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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 중심의 안전한 연구실 만들기




‘연구실안전진단’이라고 하면 일반인들은 많이 생소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연구나 실험하는 공간에 대해 안전진단하는 거구나!’라고 파악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오늘은 왜 연구실안전진단을 실시하는지, 진단은 어떤 방법으로 이뤄지는지, 진단의 효과는 어떤 부분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실안전환경조성에 관한 법률」은 왜 만들어졌을까요?

연구실안전진단의 법적 근거는 「연구실안전환경조성에 관한 법률」로서 법 제정 사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연구실의 개수는 3만4천 개에서 7만3천 개로 약 2.2배 성장하였으며, 같은 기간 연구활동 종사자는 38만 명에서 130만 명으로 약 3.5배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양적인 성장은 사건·사고의 증가도 불러일으켰습니다.

둘째로, 최근의 연구 트렌드는 단일분야에 그치지 않고 다분야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일분야의 연구도 일반적인 산업군과는 다른 위험성을 보이는 연구실에서,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융‧복합 연구가 필수가 되었기 때문에 이전에 없던 신규위험인자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양적인 성장과 새로운 위험성이 발생되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연구활동 시 일어나는 새로운 위협들은 산업재해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인정받더라도 그 피해에 비해 충분하게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런 불합리한 상황이 지속되었기에, 이를 개선하고자 만들어진 법이 「연구실안전환경조성에 관한 법률」입니다. 그 중점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안전관리규정을 작성·교육하여 연구활동을 수행하는 연구활동 종사자에게 안전환경 직접 조성
2. 연구실안전관리위원회 구성, 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 등의 점검을 수행하여 전문가의 안전노하우를 현장 반영
3. 보험가입을 통한 연구활동 종사자의 상해나 사망을 의무적으로 보상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연구활동 종사자의 안전의식 부족, 정책홍보 부족, 안전진단의 미숙함, 불합리함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연구실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법 문구를 개선하거나 추가해나가고 있습니다.

< 점검 · 진단 관련 최근 개선 · 보완된 내용 >

□ 유해인자별 노출도평가의 적정성 판단 ※ 노출도평가란?
유해인자가 실험실 내 얼마나 퍼져있는지, 그리고 그 인자가 연구활동종사자에게 어떤 악영향를 끼치는지 알아보는 평가

□ 유해인자별 취급 및 관리의 적정성 판단 ※ 유해인자란?
화학적, 물리적 위험요인 등 사고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는 인자

□ 연구실 사전유해인자 위험분석의 적정성 판단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이란?
연구개발활동 시작 전 유해인자를 미리 분석하는 것


안전한 ‘연구실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연구실 안전환경은 하나의 분야만 완벽하다고 이뤄지는 게 아닙니다. 하나의 분야가 완벽하다 하더라도 다른 분야에서 일어나는 사고로 인해 안전환경이 무너지고, 복합적이고 연쇄적인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내용들을 유지 · 관리하고 점검하여야 할까요?
현재 연구실안전진단은 법령상 8개 분야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하여야 합니다. 그 내용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봅시다!

1 일반안전

일반안전은 연구실 내 정리정돈이나 실내 흡연, 교육실시 여부, 행정적 조치 등을 점검합니다. 워낙 일상적인 부분이기에 오히려 더 안 지켜지는 분야이지만 기본이 튼튼하지 못한 안전환경은 언제든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일반안전
일반안전지적내용 예시
정리정돈 상태일상점검 상태관련문서 기록

2 기계안전

기계안전은 기계와의 접촉을 방지하는 방호장치나 정기적인 안전검사여부, 기계, 기구의 사용방법 교육 등을 점검합니다. 특히 회전체, 로봇, 프레스, 크레인 등 위험기계기구류를 사용하는 연구실의 경우, 아차하는 순간에 인명사고까지 일어날 수 있는 장소이기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기계안전
기계안전지적내용 예시
회전체 방호여부안전보건표지 부착여부유해기구 관리상태

3 전기안전

전기안전은 감전방지를 위한 절연덮개나, 방폭설비가 적정한지, 물사용설비 근처에는 방수설비가 잘 되어있는지를 점검합니다. 전기는 눈에 직접 보이지 않는 위험이며 워낙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위험요소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위험성을 간과하는 분들이 많으나, 순식간에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전기안전
전기안전지적내용 예시
고전압 장비 관리상태문어발콘센트 사용 등분전반 관리상태

4 소방안전

소방안전은 인화성물질이 적정한지, 각각의 시설이 유효하게 작동할지, 비상상황 시 재실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소방시설과 같은 경우는 위급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잘 작동된 소방시설 하나가 많은 재산,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소방안전
소방안전지적내용 예시
화재감지기 성능측정소화기 충압상태소화전 관리상태

5 산업위생

산업위생은 위험성을 재실자들에게 알려주는지, 흄후드나 국소배기장치의 설치가 적정한지, 적정한 보호구를 갖추었는지, 조도나 소음상태가 적정한지를 점검합니다. 산업위생분야는 단기간 내 유해성이 나타는 분야가 적습니다. 오랜 기간 유해물질을 흡입한다거나 지속적인 소음을 듣는 등 서서히 재실자의 건강을 나쁘게 만드는 요소들이 산재해있음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산업위생
산업위생지적내용 예시
보호구 관리상태 확인실내 조도 측정흄후드 풍속 측정

6 가스안전

가스안전은 고압의 가스용기나 독성가스들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는지, 누출경보장치 등 안전장치가 적정하게 유지·관리되는지 점검합니다. 가스와 같은 경우는 눈에 보이지 않고 폭발 등이 눈 깜빡할 사이에 일어나는 고위험인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가스안전
가스안전지적내용 예시
가스용기 관리상태가스밸브 관리상태가연성가스 누출 확인

7 생물안전

생물안전은 유전자변형생물체나 유해생물, 병원체의 관리가 적정한지, 비상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특히 생물의 경우 고위험 병원체의 탈출과 같은 비상상황에서는 유해인자가 생물임을 감안하면 그 범위가 한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생물실험실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고 보다 빠른 조치를 위해 더 높은 관심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생물안전
생물안전지적내용 예시
생물보관 상태 확인의료폐기 적정성 확인유해인자 관리상태

8 화공안전

화공안전은 사용하는 시약이 적정하게 보관·관리되는지, 독성물질들이 누출되고 있지 않은지 등 안전 관련 내용을 점검합니다. 화공약품 같은 경우에는 실체가 눈에 보임에도 불구하고 그 실체가 어떤 위험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우리가 어떤 유해인자를 가지고 있는지. 특정시약이 어떤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지, 비상상황 시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지 파악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화공안전
화공안전지적내용 예시
시약병 보관장소 확인아이워셔 작동상태 확인시약병 보관상태 확인

이렇게 총 8가지 분야를 항상 유지·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관리의 적정성을 정기적으로 「한국소방안전원」과 같은 전문대행기관의 도움을 받아 더 안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 연구실안전진단 수행흐름도 >

※ 우리 한국소방안전원은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이나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에 관한 지침」의 기준을 모두 만족함은 물론이고 다양한 건물의 소방시설점검이나 다분야 안전진단 수행에서 얻은 경험을 녹여 최고의 안전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기관에게 ‘연구실안전진단’을 받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연구실안전진단을 수행한 후 많이 듣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게나 위험요소가 많이 있었나요? 전혀 몰랐어요!” 또는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몰랐거든요. 이제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겠네요!”

뿌듯함을 느끼는 동시에 연구실안전진단을 수행해야 할 이유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2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왜 연구실안전진단을 수행하여야 하는가, 그 첫 번째는 ‘다분야·복합적 안전점검을 수행하기 힘들기 때문에’입니다. 대부분의 연구실책임자 등의 연구활동 종사자는 각자 자신의 연구 분야에는 최고의 전문가입니다. 해당 분야의 박사, 석사, 저명한 교수님들이시지요. 그런 분들의 전문지식은 감히 따라갈 수 없는 경지에 이르렀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해당분야 외 관련 없는 다른 분야와의 연계성 등을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안전성을 판단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가스와 전기의 상관관계, 화학약품과 종이박스의 상관관계 등 일부성상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현장에서 위험요소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은 관련 전문분야에서는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왜 연구실안전진단을 수행하여야 하는가, 그 두 번째는 ‘현재 해당기관의 연구실 안전환경이 어느 정도인가?’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보고서 등급 및 지적사항 관련 내용 예시

위 그림과 같이 한눈에 파악될 수 있는 도표를 통해 현 상황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해당기관의 취약점이 어느 곳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에 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안전관리의 시작은 현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한 후에야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글. 김무성 ∣ 한국소방안전원 안전관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