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소방안전관리자 일상 업무 제2탄

- 연간업무 편 -

지난 시간에는 소방안전괸리자가 매일 실시해야하는 일일업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잠시 복습해 보면 계단이나 통로 등 피난시설에 장애물 적치 여부를 확인하고, 유도등이나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소방시설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점검하는 업무 등에 대해 배워 보았습니다.

그럼 이번 편에서는 소방안전관리자 일상 업무 시리즈 영상 제2탄으로 ‘연간업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무엇을 배우게 될지 아래 영상 이미지로 같이 살펴볼게요.

1. 소방계획서의 작성 및 시행

소방계획서의 작성 시기와 절차, 방법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2. 자위소방대 및 초기대응체계의 구성 · 운영 · 교육

자위소방대의 구성 및 활동내용, 교육훈련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 소방시설이나 그 밖의 소방 관련 시설의 유지관리 등

작동기능점검 및 종합정밀점검의 대상, 시기, 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4. 소방훈련 및 교육

소방교육 및 훈련의 원칙, 시기, 방법 및 합동 소방훈련에 대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영상을 통해 소방안전관리자의 일상 업무(연간업무)에 대해 확인해 볼까요?

※ 본 영상을 한국소방안전원 사이버교육센터(cyber.kfsi.or.kr) ‘열린 과정’ 에서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 소방안전플러스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