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장애인 피난 계획 가이드 | 인지 장애자 편


Emergency Evacuation Planning Guid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Building an evacuation plan for a person with a cognitive disability -



모든 표준 건물피난시스템을 활용하여 안전하게 대피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인지장애는 광범위한 조건에 의해 발생되며, 정보나 상황을 처리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인지장애인은 필요한 정보를 처리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건물기능을 사용하거나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인지기능 장애인에게 가능한 편의는 다음과 같다.

1 피난 안내 시스템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표준 경보와 음성 안내 방송을 들을 수 있고 위험과 대피 필요성을 경고하는 시각적 표지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이 화재 경보 또는 기타 비상 알림 시스템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그 의미를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그 사람이 알람을 인식하고 이해하지 못한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피난경로

1) 어떤 피난 수단이 유용하고 가장 필요한가?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이 출구를 찾아서 사용하는 능력은 검증되어야 한다. 그 사람이 도움 없이 출구를 인식하고도 사용할 수 없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

건물의 사용 가능한 피난 경로의 위치와 길을 표시한 단순 평면도를 이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계획은 방문객들이 건물에 들어갈 때 그들이 비상시에 출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체 형식의 표지는 건물 출입구에 배치되어 평면도의 사용 가능성과 평면도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표시해야 한다. 출입구 안내 직원을 포함한 건물 보안 요원은 접근 가능한 모든 건물의 피난 시스템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하며 사용 가능한 가까운 피난 경로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2) 피난 시 경로 표시가 필요한가?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이 출구를 찾아서 사용하는 능력은 검증되어야 하며 사람의 도움 없이 출구를 인식하고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

3 피난로의 이용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이 출구를 찾아서 사용하는 능력은 검증되어야 하며 사람의 도움 없이 출구를 인식하고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

4 피난 시 타인의 협조

1) 협조자

일반적으로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을 돕는 데는 한 사람이면 충분하다. 실용적인 계획 수립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최소한 두 명 이상(이상적으로는 더 많이) 파악해야 한다. 상식적으로 보면 질병, 휴가, 외부 회의 등으로 인해 특정 사람이 특정 시간에 없을 수 있다. 서로 다른 근무 및 여행 일정이 있는 여러 사람들에 대한 신원 확인은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을 제공한다.
협조자는 사무실 또는 건물의 특정 인물 중 특수 훈련 또는 기술을 가진 사람이거나,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이 알고 있는 사람, 사무실이나 건물에 있는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다.

2) 협조 사항

인지장애인이 비상사태를 인지하고 건물에서 대피할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하고, 대피 방법을 안내한다.

3) 협조 장소

도움을 주는 장소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현재 위치 또는 미리 결정된 특정된 장소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4) 협조 시기

도움을 주는 시기는 비상상황이 발생 했을 때 또는 도움 요청이 왔을 때로 볼 수 있다.

5) 연락방법

도움을 주는 사람과 연락하는 방법은 전화, PDA(휴대형 정보단말기), 이메일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글. 김기환|한국소방안전원 정책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