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소방상식

주택용 소방시설, 영상으로 배웁시다!

지난 2012년 2월 5일부터 주택 내 각 가정마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의무화 되었다(2012년 2월 5일 이전 사용승인 주택은 5년간 설치 유예기간 적용).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겠지만, 실제론 주택용 소방시설이 의무 설치란 사실이 아직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다. 여전히 이 사실을 놓치고 지나가는 분들이 많고,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상식도 아직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그래서 한국소방안전협회에서는 국민안전처와 함께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UCC 공모전을 열었고, 짧지만 알찬 내용의 영상 네 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주택용 소방시설의 상식, 함께 감상해보자.

유재룡, 주택용 소방시설 얼마나 알고 있나요 (일반 최우수 수상작)

최우수상을 수상한 유재룡 씨는 간결하고 직관적인 이미지로 다양한 자료를 손쉽고 간편하게 이해할 수 있게끔 구성했다.
우리가 몰랐던 상식들을 하나하나 일깨워주면서도 지루함이 없는 영상이다.
특히 주택화재에 대한 미국의 사례, 통계들을 활용하여 상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은 덤.

정흥삼, 화기와 지기의 안전프로포즈 (소방 최우수 수상작)

정흥삼 씨의 작품은 아기자기한 애니메이션 형식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의 지식을 어린이들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해서 접근을 높였다.
소화기의 위력과 감지기의 역할을 재미있게 구성한 것이 감상의 핵심이다.

오선경, 작고 쉬운 준비, 놓치지 말아요 (일반 우수 수상작)

남다른 그림실력을 뽐내는 이 영상은, 오선경 씨의 작품이다.
아기자기한 그림과 더불어 그리는 과정을 보여주며 감상의 재미를 더한 재기발랄한 캠페인 영상이다.

신동균, 화재vs수원이 (주택화재 예방대책) 소방 우수 수상작

신동균 씨의 화재vs수원이는 인명구조견 수원이가 가정집 구석구석을 누비며 화재예방을 알려준다.
집집마다 돌아다니는 구조견의 모습이 친근하게 다가와 친밀도가 높은 영상으로 부담없이 감상할 수 있다.

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화재사고의 가장 큰 빈도를 차지하는 만큼, 소화기와 감지기의 보급만으로도 화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유재룡 씨의 영상에도 잘 나와있지만, 미국의 경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후 화재사고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 유예기간이 끝나는 2017년 2월 5일부터 우리나라도 각 가정마다 설치된 소화기와 감지기가 화재예방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3만원이면 충분하다. 여러분의 소중한 가정을 위해 지금, "주택용 소방시설"을 준비해보자.
top